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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

04.06,2023 시네누보

일본 전국의 조선 학교에 대한 '무상화'의 '적용 제외'.
이에 불복해 학교가 기소, 항소심· 상고심까지 다투게 된다.
다큐멘터리 영화'차별'는 대체로 가 기간의 학교, 그 학생 · 교사 · 학부모, 변호사를 포함한 조력자, 국가나 증오 단체의 움직임을 담담하게 서술한다.

담담 하게라고 썼지만 김지은, 김도희 두 감독의 전하고 싶다는 생각은 충분히 전해진다.
극중 법원 앞에 집결한 학생 · 지원자들한테 '부당판결'가라 적힌 막을 보여주러 오는 변호사. 울음을 터뜨리는 학생 ·지원자.
관객의 마음을 흔들고, 관객을 현실으로 끌어들이는,'전하고 싶다'는 이모션을 구현하기 위해 필수적인 영상이었음은 틀림없다.
그리고 물론 이것이 두 감독의 '전하고 싶은 '현실일 수는 있겠지만, 그것은 현실의 한 측면일 뿐이라는 생각도 든다.

오히려 내 인상에 남은 것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무상화 적용 제외 통보를 받고 항의 시위를 벌이는 학생들의 모습.
곳곳에서 시위 행진이 반복된다.
두 감독은 이 시위 행진 광경을 다소 위화감을 느낄 정도로 길게 오려내고 있다. 기분 탓일지도 모르지만.

이것이 조선학교의 일상이라고 두 감독의 눈에는 비치고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교실에서, 운동장에서, 동아리 활동에서, 거기서 공부하고, 몸을 움직이고, 좋아하는 것에 몰두한다. 그 당 연하다. 그것만으로 완결해야 할 일상.
당연한 것을 지키기 위해 본래 필요 없은 행진을 강요받는다.
이것도 조선 학교 일상의 하나다.
학생들이 본래 불필요한 시위에 내 몰리고 있은 모습을 주위 시민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그 의미를 이해하고 있은 것일까.
그들한테가 행위를 강요하는 것은 무엇인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의식하고 있을까.

김도 희 감독의 입에서 직접들은 말으로 '무관심'이란 게 있었다.
일본은 물론 한국에서도 조선 학교에 대한 부당한 처우에 대해 결코 관심이 높은 것 같지는 않다.
('생각된다 '고 일부러 쓴 것도 나 자신의 관심 혹은 이해가 따라가지 못하는 것에 대한 자문 · 자성.)
두 감독의 의식,가를 조바심과 답답함으로 이해해도 좋겠지만 이는 아마 거기에 무관심으로 가고 있다.
작중에 "우리는 지금까지 무엇을 해 왔는가"라고 분노하는 일본인 여성이 나온다. 김도 희 감독은 이 일본인 여성의 말을 따"'부끄럽습니다. 일본인으로서 부끄럽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무엇을 했습니까'라는 일본인의 대사가 있는데, 여기서 '일본인'를 '한국인'로 바꾸면 같은 현재의 우리 상황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라고 말하고 있다.
그 김도희 감독의 말을 듣고 과연 일본에 사는,조선 학교와 이웃한 우리는.
충분히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는가.
조선학교의 비정상적인 일상에 얼마나 관심을 쏟고 있는가.

변명처럼 되어 버리는 것이지만, 여기에 조금만 평소 내 자신이 생각하고 있은 것을 연결해 보면.
한 사람이 가질 수 있은 '관심'의 양에는 상한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안에서 어떤 사건에 대해 얼마만큼의 '관심'를 할당할지 우선순위는 사람마다 제각각이다. 사람마다 각자의 사정이 있고, 아무리 바로 옆에 있은 조선 학교라고 해도 내일 식비나 이달 전기료 걱정보다 우선하기는 매우 어렵다. (내가 그렇습니다.)
물론 경제적 불안만이 그 요소가 아니라 그야말로 사람마다 사정이 있지만, 만약에 각자가 더 높은 우선순위를 정할만한 사정을 자신도 모르게 부여하는 사회적 압력이 있다면 말이 다.
그렇게 간단한 이야기가 아님을 뻔 히알고도'내 삶이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타자의 존재에 관심을 돌리기가 매우 어렵다. 반대로 어떤 계기로 누군가를 비난할 수 있다면 '내 삶이 어렵다'는 현상의 '딴 죽'는 쉬워진다. 일부 사람들한테는 불편한 사실을 숨기기 위한 눈가리개로 '내 삶이 어려운 사람들'를 의도적으로 설정해 그 결과 '무관심'로 남아있게 하거나 '비난'를 큰 소리로 외쳐 주는 것이 더 고맙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

탈선한 김에.
어제 (04.09,2023) 오사카에서는 지사 · 시장 · 기타의 원 선거가 치러졌다.
일본 정부는 자민당, 오사카부 ·시는 유신의 거의 독점 상태.
투표율은 이번 지사 선거에서 약 46%. 올해 참의원 선거에서 약 52%.
일반적인 말로서의 '무관심'와 의미 있게 연결될 수 있은 숫자인지는 그 대상에 따라 판단하기 어렵지만, 적어도 세금 · 건강보험 · 연금· 의료체제 · 육아 그리고 학비, 내일부터의 생활에 밀착한 돈을 중심으로 한 생활 그 자체를 좌우하는 '정치'에 대한 관심도로서는 '비정상적으로 낮다'고 단언해도 좋다고 나는 생각한다.
하나 더.
지난 수십 년간 자민당과, 그리고 오사카 유신에 관해선 시 종일관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중 하나가'적을 만든다'는 수법이다.가 경우 '적'는 실재의 위협이든 가상의 적이든 상관없다.'적'를 자의적으로 만들어 때리는 것으로 시민들의 불만을 해소해 보인다. 물론 불만은 일시적으로 해소된 것처럼 보이지만,별로 그로 인해 세금이 낮아지는 것도, 최저 임금이 오르는 것도,코로 나가박멸되는 것도 아니다. 눈가림이지만 무관심층에 대한 어필으로는 충분할 것이다. 눈가림이 먹혀들어가는 사가에 부작위나 부정이 저질러진다. 눈가림이 먹혀들어가는 시민들만 상대하면 부작위나 부정이 들통날 일도 없다. 그래서 국민들이 선거에 가지 않고 잠만 잤으면 하는 것이다. 말할 것도 없이, 가는 과거 현역 각료들로부터 실제로 나온 발언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야기가 너무 커졌다. 더 쓰기 시작하면 수습이 안된다.
제 개인적인 감상으로 돌아가요.

작중에도 인용되고 있은 김민수 씨 주재의 '극단 달오름'가 '한복'가라는 공연을 상연하고 있다.와 거 여러 차례 상연되어 그 중 2회를 보았다.
한번 보았을 때와 비교한 두번째 나의 감상, 생각하게된 것의 변천을 같은 note에 적었다.

이번 글을 쓰면서 특히 김도 희 감독님이 읽어 주셨으면 해서 거의 같은 내용을 한국어로 번역했다. 네이티브 체크를 거치지 않은 AI 번역이라 얼마나 정밀도가 높을지 모르겠다.

처음 봤을 때의 감상은 "이런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의 분 같은 것, 두 번째는"이런 차별이 일어나는 것은 왜일까"라는 의문, 그리고 동시에 "문제의식을 갖고 있은 (라고 생각하고 있은) 자신한테는 차별을 낳을 요인이 전혀 없다고 단언할 수 있는가"라는 의문이 생기고 있다. 이런 시계 열적인 변화가 있다는 것은 나도 흥미롭다. 게다가 그런 차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 공연에서 말하는 주인공 (물론 재일조선한국인)는 개인으로서,조선에 뿌리를 둔 개인으로서 그 존엄을 계속 간직하고 있다. 그것을 개인으로서 나는 존경한다.
그렇게 정리하고 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런 정리 방식이 옳았는지 자문해 본다.
존경하는 것은 사실이고, 공연 자체가 너무 아름다워 민족으로서 의 존엄을 유감없이 빛낸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들에 대한 차별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마침내 본 작품의 내용으로 돌아왔다.
영화 차별이 상영되는 91분 동안 계속 느낀 게 있었어요.
'한복'두번째로 통하는 것이지만,'차별은 용서할 수 없다 '고 생각하는 그이면에 '차별을 당하고 있은 조선인은 '불쌍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호해주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상급자의 시점에 서 있다는, 싫은 자신의 발견.
91분간 계속 발견했다.
이건 솔직히 굉장히 정신적으로 힘들었다.
종반에 작 중에서 변호사 선생님이 말씀하신, 내가 말한 것과 같은 말을 듣고 나니가 '발견'가 '확신'로 바뀌어 버렸다.
차별은 안 된다고 외치는 자신 속에 근본적인 상급자의 오만이 보인다.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나의 몇 세대 전부터는 아마 계속되고 있을 상급자의식.오만함. 각인된 차별의식.
뒤 엉켜 오는 끈끈한 차별의식을 떨치려 몸부림치기만 하는 91분.
아마도 일본인 중에 몇 년 몇 십 년 혹은 몇 백 년에 걸쳐 거의 구 조적으로 각인되어 있은 상급자의식.
'무관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도, 그 너머에 있은 '차별은 안된다'를 생각하기 위해서도 가 무의식적인 '상급자의식'를 극복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런 것을 통감했다.

그런 이유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한테 보여주고 싶지만.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은 것은 나뿐일지도 모르지만, 보는 것은 괴롭다.'차별'당하고 있은 쪽을 보는 것이 괴롭고, 동시에 의식적 · 무의식적으로 '차별'를 해 버리고 있은 자신을 보는 것이 괴롭다.
각오가 필요하다.
각오가 있으면 각인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도 있고, 무관심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 "차별은 안된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도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한테 보여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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