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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테이션 핸드리스 뱀파이어 공략 (EOP) (Korean)

안녕하세요! WMTD 소속 실버입니다. 

최근 뱀파이어는 메타적으로 좋은 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서
플레이 팁 들을 공유하고자 노트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뱀파이어 대회 실적 :

Silver - 4월 캔커피컵 우승
낭말화753 - 일본 플레이어 포함 92명 대회 우승


빠른 어그로플랜으로 메타를 꿰뚫는, 핸드리스 뱀파이어를 완벽히 공략해보려합니다. 
해당 노트는 전 페이지 무료입니다. 

기본적으로 저자는 해당 덱의 타이밍을 크게 파라세리제 직소 전 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파라세리제는 한 번 직소후에 매 턴 연속해서 직소하는 카드라고 생각해주시면 이해하기 좋습니다. 

1. 덱리스트

현재 사용중인 덱리스트입니다.

1.1 카드해설

고블린 
1코스트 템포 카드입니다. 버리기도 내기도 가장 손색없고 가벼운 코스트로 파라세리제 직소 후에도 EP 사용하지 않고 패를 털기에도 유용합니다.

천사의 가호
1, 4코스트를 넘나들며 쓸 수 있어 파라세리제 직소 후에도 밸류가 밀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6/6 파라세리제를 만들면 아토스에게 회복각을 주지 않습니다. 

전설의 고서
[1코 1코 고서], [1코 2코 1코 1코 고서] 의 플레이를 통해 버프를 언제 줄지, 데미지도 줄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미러전에서 1힐이 중요하고, 4뎀은 귀중하기때문에 빛을 봅니다.

가시의 흡혈귀 
상대와 상호작용 없이 1코스트로 2장을 소모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패에 매치업에서 필요없는 카드나 2코스트진을 버려 직소를 돕는 핵심카드. 

절연의 숭배자 


후공의 필살기입니다. 1코스트 2/2는 교환비와 딜누적에 큰 도움을 줍니다. 1장 쓰기 위해 3장 채용하는 카드라고 할 수 있을정도. 파라세리제 이후에도 2/2로 나올 수 있으므로 절연의 숭배자에 도약을 사용하고 파라세리제 진화로 수호2개를 뚫는 4데미지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도어맨 박쥐 
선공 2턴 2/3, 룸서비스와 함께라면 3/4 질주를 노려보는 카드입니다. 말이 필요없는 3꽉카드. 고블린으로 내도 살의의 도포가 발리므로 이득입니다. 

늪지대의 거대 전갈 
스탯은 1/1이지만 필살이 달려있어 미러전에서 까다롭습니다. 특히 네크로맨서전에서 루나, 링곤이를 자르기 최적화된 카드. 또한 카운터 마법을 뚫기도 1공이라 아깝지 않은 카드입니다. 

살의의 도포 
필살을 추종자에게 바를 수 있는 카드이자, 버리면 추가로 1드로를 볼 수 있는 카드입니다. 무난한 카드지만, 드로우가 방해되는 경우도 있고 더 좋은 카드를 채용하기 위해 두 장으로 충분한 느낌. 

무제한 계약 
요즘은 줄었지만 강탄하는 갈증에 대항하는 카드입니다. 파라세리제 직소 후 2장 드로우에서 나온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습니다. 

은못의 사수 
상대의 잠복 추종자나 체력펌핑이 된 카드를 잡을 때도 좋고, 한 장 디스카드 할 수 있어 좋은 카드입니다. 

예리한 손톱 
2코 3뎀. 더 할 말이 없습니다.  

월하의 도약 
기본적으로 파라세리제에 바르는게 목표지만, 1턴에 추종자를 내고 2턴에 사용해서 3턴까지 공격할 수 있다면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대신 패를 2장밖에 사용하지 못하므로 후공은 사용하기 어렵고, 선공이 로얄 등의 제압기가 없는 클래스를 만났을 때만 가능한 전략입니다. 

파쿠르 늑대인간
비숍, 위치 등 힐과 버티기카드가 많은 덱들에게 7턴에 9타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 타케츠미의 -1 효과를 무시한다는 점, 미러전에서 대부분 체력이 9이하라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조커카드로 채용할만 합니다. 또한 위치 비숍전은 번뎀이 많은 직업이기 때문에 3코에 그냥 사용해도 정리하기 껄끄럽습니다. (뿅망치는 가능하지만 1,2에도 추종자를 낼것이므로) 

욕망의 대악마 파라세리제 
핵심요원입니다. 언제 직소할지에 대해 이득보는 것을 계산하고 들어가는것과 아닌 것은 큰 숙련도차이를 보여주는 카드입니다. 진화하면 거의 확정으로 다음턴 직소를 할 수 있습니다. 

룸서비스 악마 
가속화와 본체 모두 아주 훌륭합니다. 필드덱이 아닌 경우 버리게되는 카드지만, 6턴이후 본체로 사용해도 5데미지가 상당히 좋습니다.


1.2 커스텀 범위 


천사의 가호 / 전설의 고서 / 파쿠르 늑대인간 / 영겁의 천사 / 플레일 오거 / 악의에 찬 벽 / 끝없는 고통속에 사는 자  
파쿠르를 빼고싶다! 면 로얄과 미러에서 악의에 찬 벽이 좀 좋은 카드인것 같네요.
룸서비스가 초반에 많이 잡히면 6턴이 애매해질 수 있으므로 고통속에 사는 자도 생각해볼법 합니다. (미러에서 수호이기도 해서 꽤 좋은 카드) 

2. 클래스별 상대법

파라세리제의 직소 필요 장수와 멀리건을 중심적으로 설명합니다. 또한 중요한 내용을 서술하였으므로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1코진에 포함되는 카드들 : 도어맨 박쥐, 늪지대의 거대전갈, 절명의 숭배자, 고블린
멀리건 A 전력 = A를 찾기 위해 모든 카드를 다시뽑기한다.
직소를 여유롭게 해라 = 일부러 천천히 하는게 아니라, 직소를 위해 고밸류 번뎀을 버리지 말아라 입니다. 

파라세리제 직소 패턴 

매우매우 중요하므로 빠르게 계산하거나 외워둘 수 있도록 합시다. 
플레이 : 현재 패 -1 무제한 계약 : 현재 패 -1
가시 : 현재 패 -2(패를 전부 못 버리면 플레이와 같음)  룸서비스 : 현재 패 -2
파라세리제 직소 후 및 3장 이하는 눈으로 편하게 계산 되므로 2~3pp, 패가 4장, 5장일 때를 설명하겠습니다. 또한 뱀파이어는 선후공 모두 2~3pp에 패가 보통 4~5장입니다. 

4장일 때  
- 가시 + 룸서비스 로 2pp 직소 
- 룸서비스 + 룸서비스 로 2pp 직소
- 가시의 흡혈귀 + 1코 + 1코 로 3pp 직소
- 룸서비스 + 1코 + 1코 로 3pp 직소
- 무제한 계약 + 룸서비스 + 1코로 3pp 직소 
- 가시 (룸서비스) + 은못 으로 3pp직소 
- 무제한 계약 + 가시 + 1코(룸서비스 일수도 있음)로 3pp 직소 

5장일 때 
- 가시 (룸서비스) + 가시 (룸서비스) + 1코 로 3pp 직소
- 무제한 계약 + 룸서비스(가시) + 룸서비스(가시) 로 3pp 직소 

대부분의 직소에 가시의 흡혈귀와 룸서비스가 활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게 저 두 장을 킵하고 가는 이유이고, 위치와 비숍에게 불리한 이유입니다. 또한 가시로 뽑은 카드가 2pp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급한 직소가 아니면 1pp 여유를 남겨두는것도 좋습니다. 

2.0 미러전 (뱀파이어) 

뱀파이어

Comments : 미러전을 정복하지 못하면 다른 클래스를 정복할 수 없습니다. 
공통적인 사항을 이야기하고 후공이 중요하므로 후공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상대 뱀파이어는 초반에 전개를 하고, 내 전장에 추종자가 있다면 룸서비스를 들고있다는 유토피아속 뱀파이어를 가정하고 플레이합니다. 
멀리건 : 1코진 1장 잡혔다면 룸서비스 및 가시전력.

공통 : 6pp 룸서비스 본체가 매우 강력하게 들어갑니다. 이 플레이를 위해 5턴에는 가시로 도포를 버리거나, 가시 가시를 하지 않습니다. 초반에 무제한계약을 여러장 써서 고밸류 카드들 태워먹으면 이기기 힘듭니다. 상대가 6턴에 패가 4장이 되는 플레이를 했다면 회복이 없어서 이쪽도 파라세리제가 많이 필요 없기때문에 드로우로 파라세리제가 나오면 그냥 던지고 다음턴 킬각을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도약이 후반에 나왔으면 하는 매치 1순위 입니다. 손톱은 초반에 긁지 않습니다. 필드에 아무것도 안내고 2피해를 입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후공 : 
상대가 선공3턴에 파라세리제가 나오면 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공은 1코진 플레이 + 가시 + 룸서비스로 직소가 가능합니다. (패가 4장이고 가시, 룸서비스면 직소가 가능) 상대도 가시와 룸서비스를 전력으로 찾을거기때문에 후공은 1턴에 나오는 카드에 룸서비스를 쓰거나 무제한 계약, 고서 등으로 넘겨야합니다. (플레이할게 없다면 1코스트를 내야하지만, 상대 파라세리제가 나온 다음 턴에 파라세리제를 직소할 수 있어야 비빌 수 있습니다. 후공의 단점이자 장점은 카드를 한 장 더 뽑으므로 가시와 룸서비스를 찾기 편합니다. 

선공 : 무난한 템포플레이를 하면 이길 수 있지만, 상대의 룸서비스각을 주지 않는걸 생각해볼만 합니다. 후공과 동일하게 가시와 룸서비스는 반드시 킵합니다. 가시의 흡혈귀와 룸서비스를 모두 들고있다면 1턴에 한 장 플레이, 가시 룸서비스로 기적의 3직소를 할 수 있습니다. 일부러 상대에게 1턴 룸서비스 플레이를 주지 않고, 전설의 고서 등을 플레이해서 플레이를 유도한 뒤, 2 가시 룸서비스를 하는 방식의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1코 2코 플레이를 하고 3턴에 가시 + 1 1 이나 무제한 계약 등과 함께 4직소를 하는 편입니다. 


2.1 유리상성  (로얄, 드래곤, 네크로맨서, 네메시스) 

로얄
Comments : 로얄은 연계와 진화를 가리지 않고 초반에 필드를 내는 운영을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뱀파이어 상대로 불리함의 정도가 후공이면 필드를 내지 않는게 이득이라는 플레이가 나올 정도 입니다. 대부분의 로얄은 전개를 하다가 5턴 아토스로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므로, 그 계획을 파훼하는것이 플레이의 핵심이 됩니다. 
필요 파라세리제 장수 : 3장 
멀리건 : 가시의 흡혈귀, 1코진, 룸서비스 악마, 은못의 사수 

무리하지 않고 빅토리블레이더 턴보다 빠르게 킬 낼 수 있으면 충분합니다. 단, 상대 아토스각을 주면 안되므로 전설의고서를 깔아두거나, 가시의 흡혈귀로 1장 드로우를 추가로 볼 수 있도록 하여 도약이나 살의의 도포를 발라주어야합니다. 힐이 아토스밖에 없으므로 대게 5턴종료쯤 체크메이트가 나오는 편입니다. 무리해서 빠르게 직소하려다가 버리지 못하는 파라세리제가 손에 잡히는 순간 망합니다. 버리는 카드의 사용을 최대한 필요할 때만 하는게 중요합니다. 

드래곤
Comments : 초반에 필드를 깔지는 않아서 완전 유리라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드래곤도 힐이 적어서 직소를 빠르게 하면 편한 매치입니다. 
필요 파라세리제 장수 : 3~4장 
멀리건 : 가시의 흡혈귀, 1코진

초반에 룸서비스가 잡혀버렸다면 공격력이 1인 추종자들을 전개해 트로피컬 머메이드를 유도해줍시다. 후공이고, 가시와 1코진이 잡혔다면 전설의 고서를 들고가도 좋은 매치입니다. 3추종자 전개 후 플레이를 목표로 하지만 태초의 화염등에 파괴되었다면 2추종자 전개로 3/3 버프까지만 봐도 됩니다. 드래곤은 필드를 먹고 이기는 덱이다보니 정리하며 야금야금 데미지를 입혀도 됩니다. (파라세리제가 여러장인 경우) 

네크로맨서 
Comments : 초반에 루나, 링곤이의 제거가 중요한 매치입니다. 두 추종자 모두 늪지대의 거대 전갈이 아무 손해 없이 정리할 수 있기때문에, 2장 나와도 전부 들고갑니다. 유언과 진화스택을 쌓아야 강한 덱이라 초반에 무조건 추종자를 전개하므로 룸서비스의 대상이 없을 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멀리건 : 선공은 가시의 흡혈귀, 거대전갈, 룸서비스 악마 전력 멀리건. 후공이라면 룸서비스 가시 전력 멀리건으로 합니다. 선공이면 1코진과 함께 은못도 들어도 됩니다. 

쌍레이더가 나오는게 아니면 한 턴 더 볼 수 있어서 여유롭습니다. 보통 6~7턴킬 내는게 일반적이므로 4턴에는 직소하고 싶습니다. 레이더각을 줄 수 있는 저코 추종자들을 파라세리제 직소 후 일부러 진화해서 버리는 플레이를 합니다. 

네메시스
Comments : 로얄과 비슷하게 상대하면 됩니다. 다만 제네시스 아티팩트의 진화타이밍과 파라세리제의 직소가 겹치면 곤란하므로 4턴 전에 직소할 수 있도록 합시다. 물론 편한 상대를 위해서일뿐 상대가 패러다임전환이 없다면 너무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 파라세리제 장수 : 3장 
멀리건 : 가시의 흡혈귀, 1코진, 룸서비스 악마, 은못의 사수 

리셰나가 백의노래를 가져가며 진화하는데, 이 턴에 척결도 맞으면 게임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초반에 나오는 아티팩트들을 가능하면 룸서비스와 은못으로 치우면서 플레이하는게 중요합니다. 


2.2 불리상성 (엘프, 위치, 비숍)

엘프

Comments : 파라세리제가 초반에 빨리 나오면 아리아와 숲의요정을 낼 여유를 덜 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도약을 못뽑으면 나무, 열매, 숲의요정의 힐을 못뚫고 지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심지어 상대가 조절하면 아리아 직전 신비한나무까지 아무런 추종자를 남기지 않아서 룸서비스도 사용하기 어려운 클래스입니다. 

멀리건 : 1코진이 나오면 전부 들고갑니다. 우선도는 가시의흡혈귀와 도어맨박쥐 최우선. (체력이 2이상인 추종자를 들고가는게 좋습니다. *블라스트 페어리 때문) 일부러 1인 추종자를 내고 블라스트를 유도할 수도 있지만 이마저도 후공이면 블라스트 - 스즈카로 바운스되며 항복버튼을 눌러야할지 모릅니다. 

많은 운이 필요하지만 아리아턴 직소되는 파라세리제에 도약을 바르고 진화하면 많이 유리해집니다. 중반에 도약을 뽑았을 때를 대비해서 아마츠를 뚫을 수 있는 EP를 아껴두는 것이 요구됩니다. 

위치 
Comments : 초반에 추종자를 내지 않고 신조, 천사의 은총으로 회복하는 주문증폭에게 매우 불리합니다. 주증 - 상대가 초반에 결합의 마법을 사용하면 손해가 엄청 크기때문에 추종자를 많이 내서 유도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차크람 마법사가 나온다면 룸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땡큐입니다. 드로우위치 - 4턴 유키시마턴까지 열심히 전개하고, 가능하다면 고서를 설치해줍시다. 7턴 넘어가면 공격력 10짜리 관현악이 궁극의마법(물리) 를 사용하기때문에 반드시 그 전에 끝낸다는 생각으로 해야합니다. 

멀리건 : 1코진은 전부 들고갑니다. 선공이라면 운좋게 4턴에 직소할 수 있으므로 무제한 계약도 킵합니다. 


비숍 
Comments : 위치와 같은 이유로 불리합니다. 성수 한 방에 3이 차고 초반에 유구의 절망으로 2힐씩 해서 5턴부터 체력 20을 다시깎는 느낌으로 해야합니다. 심지어 초반에 마윈에게 4개 정리당하며 맞으면 전설의고서가 지워집니다.. 6턴 룸서비스 악마의 본체 + 파라세리제의 진화 가 강하게 들어가는 매치입니다. (아브디엘로도 1체정리밖에 안되므로, 다음턴에 천사의 가호나 룸서비스 본체, 파쿠르, 도약 등 모두 강하게 작용합니다. 

멀리건 : 가시의 흡혈귀, 전설의 고서, 무제한 계약, 1코진 

3. Final Thought

너무 작성 기간이 길어져서 중간중간 아이디어가 누락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생각나는대로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첫 노트 작성을 4/21일에 시작했는데 4/25 마감 기준 '끝없는 고통 속에 사는 자' 가 좋은 카드인것 같습니다. 

엘프(6턴에 아마츠나 신비한 나무 요정이 나오면)에게 별로지만, 나머지 클래스에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해당 노트에 이론적으로 적혀있더라도, 플레이는 상대의 커스텀이나 내 덱에 들어있는 카드들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음을 꼭 명심해주세요. 

수정이나 질문 등은 디스코드 silver#3333 으로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종수정 2022.04.25) 

Thanks to. WMTD memb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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