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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세츠 나이트메어 정리글

이번에 많은 축을 짤 수 있는 나이트메어지만 특출난 3가지의 축을 나누어 정리하려고 한다.

큰 대회를 나가 우승한 경력은 없지만 많은 덱리와 꾸준히 했던 나이트메어이기에 어느정도 정리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있고 충분한 최적화를 거쳤다
혹여나 내 덱 리스트를 참고하고 싶다면 아래에 적어둔다

덱로그 「6LPZ3」


1. 빠질 수 없는 카드

보통 말도 안되는 고밸류 카드들

• 펑크 데빌 데모니아

2데미지를 받으면서 코스트를 받지 않고 진홍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살아만 있다면 매 턴마다 1번씩 사용 가능)

• 열화의 마탄

기본 3뎀 / 진화 몹 4뎀이라는 기적의 교환비를 상대 턴에 발휘할 수 있다.
(어디든 들어갈 수 있는 최강의 범용)

• 침묵의 재앙 루르나이

5탄 나이트메어를 티어권 까지 올려준 장본인
가끔씩 발동되는 네크로차지10도 말이 안되는 성능

• 다크엔젤 올리비에

ep +1하여 6턴 긴세츠로 더욱 빠른 템포로 당겨주는 카드
상대를 압박할 수 있는 한데스 / 너무 아픈 딜량을 커버해주는 체력 +3 / 아드를 1장 챙겨주는 말도 안되는 성능

• 절조의 악마 유즈키

급한대로 3코 5뎀을 쏘면서 묘지를 하나 쌓을 수 있으며
마윈이나 아이기스로 버티려는 나쁜 컨비숍을 견제할 수 있는 카드

• 대요호 긴세츠

이 덱의 메인 플랜
일미호를 -2코하는 것이 아닌 요괴 전부를 -2코스트 하여
좌부동 / 화차 / 주텐동자 / 긴세츠 전부 코스트를 2 줄여준다
!!데미지를 +1 하는 효과는 다소 생소한 기믹이지만 데미지를 -1 하는 카드는
아예 일미호가 데미지를 넣을 수 없으니 요주의!!

2. 축에 따른 들어가는 카드

축별로 들어가야 할 카드 정리

1. 한데스
나이트메어는 정리기가 부족하니 일단 패를 털고 보자(5탄에서의 위엄을 보여줬다)

• 괭이

주로 랜덤 한데스를 기대하는 카드지만 2코 3뎀으로 어그로에 대응도 되는 갓 카드
묘지가 10장 쌓이면 둘다 가능한 것도 매력적

• 침묵의 사도

진화시 5/5의 스텟을 가지는 것도 강한 축에 속하지만
진화시 팔로워 대상 3뎀 / 상대 패 3장 이하면 파괴라는 말도 안되는 성능은
1대2 교환을 해 초반을 안정적으로 넘기게 해준다
번딜 3을 주어서 진홍 어그로 나이트메어에 쓰이는 기도 한다

• 침묵의 숙청

코스트 대비 좋은 교환을 얻을 상황은 적지만 한데스도 달려 있어
위의 침묵의 사도의 효과에 박차를 더하는 성능

2. 요괴
새로 준 테마군이기도 한 카드를 폭 넓게 써보자

• 백귀야행

1코스트 라는 가벼운 성능으로 핸드를 당겨올 수 있는 카드
하지만 요괴 팔로워만 대응하기에 현재 4종이 들어가는 것에
서치가 안 될 가능성도 무시할 수 는 없다

• 좌부동

2코 진화는 선공 3PP 상황의 할게 없었던 나메에겐 무엇을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준다
오히려 죽음의 축복을 노릴 수 있게 긴세츠를 떨구는 것도 한 방법일지도..

• 화차

1번을 골라 빠른 네크로차지에 도움은 될 수 있지만 1데미지는 살짝 아쉬운 성능
2번을 골라 묘지에 떨어진 긴세츠를 들고오거나 주텐동자를 들고와
긴세츠 플랜에 긴세츠에게 질주를 바를 수단도 된다

• 주텐동자

긴세츠와 함께 진화를 하여 질주를 발라줄 카드
필살이 유효하게 먹혀 마윈을 뚫고 추가딜을 생성 할 수 있기도 한다
단점이라면 요괴랑 연계해서 들어가야 하는 점이 에러

3. 죽음의 축복
4~5탄 시절도 강했던 아자젤/이스라필을 빨리 꺼내서 밀자

• 반전하는 날개

이 카드에 대응하는 기본적으로 들어갈 벨 엔젤 / 다크엔젤 올리비에 나
후술할 이스라필에 대응하여 미리 묻어둘 수 있게 한다
덱에 들어가는 천사라는 강점을 이용해 패를 2장 버리지만
1PP로 상대 추종자 1개 파괴는 코스트 대비 강한 성능을 보여준다

• 죽음의 축복

긴세츠 / 아자젤 / 이스라필을 살려
팔로우 효과랑 같이 유용하게 써 먹을 수 있다
추가로 수호를 발라주는 것으로 이스라필 수호라는 강한 수호가 생길 수 있다

• 아자젤

등장시 일단 패를 랜덤으로 털 수 있고 네크로차지 10으로 코스트가 4로 되는 갓 카드
진화시 상대방의 체력을 몇이 되었건 10으로 만들어버리는 미쳐버린 성능

• 이스라필

등장시 체력을 +4 해주어서 급한 상황에서 구원 해 주는 카드
거의 유일한 나이트메어의 광역기라고 해도 봐도 된다
(명부의 길이라는 카드가 있긴 하나 체력이 6이하여야 발동 가능한 점은 발목을 잡는다)
주로 죽음의 축복으로 나올 카드

3. 후보

여기부터는 덱의 윤활유
메인플랜을 보조하는 서브플랜이 들어감

• 벨엔젤

수호라는 점과 터지면 1드로 / 진화시 2뎀으로 초반 템포를 잡아줄 카드
이 카드 덕분에 로얄 / 엘프 전에서 승률을 끌어올릴 카드라 봐도 무방하다
가끔씩 반전하는 날개에 대응하여 버려지기도 하는 카드

• 욕망의 날개 / 엔젤 스나이프

서로 1코 2뎀이라는 자리이지만 한쪽은 진홍을 켜 여러 효과 중에 2개를 선택할 수 있고
한쪽은 상대 턴에도 유효하다는 장점이 있다

• 소울 컨버전

벨 엔젤과 호궁합인 카드
자신 팔로워를 1체 부수고 2드로를 당길 수 있다
덱에 따라 들어가기도 하고 안 들어가기도 하는 성능

• 울프 헤딘 알가비 / 천궁의 좌천사 리리엘

넣으려면 코스트 상으로나 타이밍 적으로 둘 중에 하나 선택해야 하는 카드라고 생각한다
대신 알가비를 넣었을 경우 위에 상술한 욕망의 날개를 택하여 진홍을 키고 발동하고
리리엘을 넣었을 경우 엔젤 스나이프를 채용하여 상황을 보다 안전하게 끌고 간다고 생각한다
다만 요즘 환경적으로는 8PP를 사용한 질주와 전체 5딜을 가진 알가비가 매력적

• 마루젠스키

빠른 템포에 대응하는 카드
환경에 살짝 밀려난 감이 없지 않으나(주로 루르나이 타이밍이라)
빠른 엘프 / 로얄 전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카드
네크로차지 10은 달성하기 어렵긴 해도 달성만 해도 -4/-4를 해서 하나 정리도 가능한 갓 카드

• 소울딜러

가장 많이 보일 위치 전에서는 크게 유용한 카드가 아니지만
드래곤 전에서는 상당히 맛있게 써볼 수 있는 카드
가류를 먹거나 코뿔소를 먹어 등장시 -3된 체력보다 많은 힐을 챙겨갈 수 있다

• 결투장 사회자 채트

진화를 하여 도전자가 달린 긴세츠를 잡아 올 수 있는 카드
그외는 없기 때문에 4PP 루르나이 / 마루젠 등에는 살짝 밀리기도 한다

• 다크앨리스

깔아두기만 하면 거의 6딜을 확정적으로 꽂아줄 카드
소멸이 많은 비숍이나 퀵으로 바운스를 가진 위치에겐 아쉬운 상황이 많을 수 있다

• 알카드

상대 명치에 딜을 꽂아줄 나이트메어에 희소한 질주이기도 하지만
상대 추종자에게 4딜을 주면 자신 리더에게 +4 회복을 시켜주는 갓 카드
얘도 간혹 죽음의 축복으로 살려 킬각을 잴 수 있기도 하다
죽음의 축복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카드를 채용

4. 멀리건

멀리건이라 해도 상대 리더에 따른 대응할 카드를 잡기 보단 자신의 메인플랜인 긴세츠를 빨리 잡아 6~7PP에 플레이 하는 것이 제일 유용하다

주로 잡는것은 벨엔젤 / 펑크 데빌 데모니아 / 침묵의 재앙 루르나이 이나 전부 집는 것은 무리이니 차선책을 좀 챙겨가는 플랜도 생각해보고 키카드인 대요호 긴세츠 / 죽음의 축복등이 같이 잡혀있다면 킵의 결정도 해보아야 할 것

5. 플레잉 팁

1PP

• 벨 엔젤
꺼내고 누워있는 것이 베스트

잡히지 않는다면
욕망의 날개 / 엔젤 스나이프 / 백귀야행 / 반전하는 날개

2PP

• 펑크 데빌 데모니아
꺼내서 누을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타이밍

잡히지 않는다면
열화의 마탄 / 좌부동(후공) / 화차

3PP

• 울프 헤딘 알가비
데모니아가 눕지 않았거나 살았다면 꺼내서 -2뎀을 받고 필살을 받아 필드를 잡는다

혹은

• 천궁의 좌천사 리리엘
상대의 번딜을 견제하면서 필드를 받아낸다

• 절조의 악마 유즈키
상대방의 필드에 제거를 해야만 하는 카드가 있다면 사용
하면서 빠른 덱 덤핑도 하니 우수

후공이라 ep가 존재한다면

• 침묵의 재앙 루르나이
상대 패를 1장 견제하며 4/4 추종자로 필드를 하나 잡는다

• 마루젠스키
상대가 어그로인 경우 상대 필드를 2체 잡는다

4PP

후공 3pp 플랜을 진행해도 좋고

• 침묵의 숙청
하나를 째고 한데스를 노리는 것도 좋다

후공이라 ep가 존재한다면

• 침묵의 사도
상대방의 패가 3장이하면 하나를 깨고 번딜을 줄 기회이며 5/5 상태이기에 살아남기에도 용이하다

5PP

• 다크엔젤 올리비에
여기서 선공 ep를 받아 다음 턴 긴세츠 플랜으로 강하게 게임을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후공 4코스트는 상대도 게임을 강하게 가져올 수 있는 타이밍이기에 배째고 내는 것은 좋지 못한다
상대의 패를 더 터는 것도 그 후에 강하게 밀고 갈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6PP

• 대요호 긴세츠
이 덱의 매인플랜
선공이라면 다크엔젤 올리비에로 EP를 추가하여 전개 하는 것이 가능
후공이라면 망설일 것도 없이 나가서 필드를 잡는 것이 좋다
긴세츠가 살아서 다음 긴세츠가 나가면 4코에 나가는 것과 동시에 데미지를 +2하면서 필드를 강하게 굳힐 수 있다

• 죽음의 축복
앞에 상술한 3 축 중에서 하나인 메인 플랜
후공 6PP에 꺼내거나 선공 7PP에 꺼낸 카드를 진화시킬 수도 있다
주로 꺼내는 것은 긴세츠 / 이스라필 / 아자젤
(아자젤 플랜이 제일 아쉬운 경우가 생긴다)

• 다크앨리스
상대방 카드가 공격하여 액트 되어 있는 상황이라면 해볼만한 플랜
하나를 잡고 흘러가기 때문에 교환비가 말도 안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소멸엔 약하니 주의

7PP

위에 상술한 6PP 플랜을 하여 진화 시킨 뒤에 밀고 나가는 것도 좋다
 
• 알카드
이 쯤되면 피가 10 아래로 가는 상황이 자주 나올 수 있기에
죽음의 축복을 채용하지 않은 나이트메어는 이스라필 대신 이걸로 회복하기도 한다

보통 이까지 밀고나면 게임이 어느정도 기울어 있는 상태이기에
이후는 필드의 상황에 맞게 대처해나가야한다

6. 후일담

아마 많은 이볼브 유저가 GP 대회를 목표로 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지 않고 이득을 가지려고 할 것이기에 보통은 대규모 대회 이후 적는 것이 맞지만 필자는 대규모 대회를 나갈 기회가 크게 없는 관계로 그냥 작성 하였다

이정도 알고 있어도 대처를 못하는 것이 사실 이볼브라는 게임이기에
어느정도 알고 게임에 임했으면 하는 마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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